[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교황청(바티칸)과 중국이 내년 3월 사상 첫 예술작품 교환전을 양국에서 동시에 개최한다. 양국의 관계가 긴밀해지면서 국교 정상화가 가까워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교황청은 21일(현지시간) 내년 3월 바티칸 민속박물관과 베이징 자금성에서 상대국이 엄선한 문화재 40점을 각각 전시하는 예술작품 교환전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황청은 바티칸 민속박물관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 관련 유물 2만여점 가운데 엄선한 청동 제품, 도자기, 그림 등의 유물 39점과 현대 서양 유물 1점을 선택해 중국 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유물들은 베이징 자금성을 시작으로 상하이, 시안 등 주요 도시에서 순회 전시회를 갖는다. 중국 정부가 바티칸 박물관으로 보낼 유물은 현대 화가인 장옌의 그림 10점과 중국 역대 왕조의 유물 30점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주지안청 중국 문화산업투자기금 대표는 “내년 교환전은 중국과 교황청 간 인적 교류의 새 장을 열며 국경과 시간을 넘어 서로 다른 문화와 문명을 통합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또한 중국과 교황청의 우의를 강화하고 외교 관계 정상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공산체제가 들어선 1951년 교황청과 단교한 뒤 공산당이 운영하는 천주교애국회를 설립했고, 이후 교황청과 중국 정부는 중국 내 주교 임명 권한 등의 이유로 갈등을 빚었다. 2013년 프란치스코 교황은 즉위 이후 중국과의 관계 회복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양국은 뚜렷한 관계 개선 조짐을 보여 수교가 임박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