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 공동대표 김동호 목사가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와 장남 김하나 목사의 교회세습을 비판하며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교단 내 신학생·목회자 성명 모임 잇따라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명성교회의 김삼환 원로목사와 장남 김하나 목사의 부자세습에 대한 소속 교단 내 비판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명성교회는 대한예수교장로교(예장) 통합 교단의 대표적인 대형교회 중 하나다.

개신교계 오피니언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 공동대표 김동호 목사는 서울 종로구 연지동 예장통합 총회가 상주한 100주년기념관 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앞으로도 계속 1인 시위를 할 것이라고 밝힌 김 목사는 22일에도 ‘명성교회 불법세습, 세습방지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라는 피켓을 들고 묵언 시위를 했다. 이날 장신대 미스마 광장에서도 학생들의 기도회가 진행됐다.

전날 오후엔 경기도 광주 태봉교회에서 예장목회자 5단체 공동대책위원회가 연합기도회를 진행했다. 이 기도회에는 건강한교회를위한목회자협의회, 교회개혁예장목회자연대, 열린신학바른목회실천회, 예장농목, 일하는예수회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번에 (명성교회 소속) 노회가 허락하고 거행한 김하나 목사 위임식은 총회법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다”고 단언했다.

교단 헌법위가 세습방지법이 유효하다고 해석했고, 총회 임원회는 이를 보고받고 승인했기에 위임식이 불법이라는 설명이다. 이들은 “(명성교회 세습이) 정당성을 가질 수 없기에 앞으로 총회의 법적 심사를 받아 공의와 질서가 회복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기대했다.

이날 예장통합 산하 7개 신학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전국신학대학원연합회도 성명을 내고 세습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우리는 한 개교회가 교단을 유린하고 한국교회 전체를 비극으로 몰아가고 있는 현실을 보고 있다”며 “교단 총회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탄생한 세습금지법이 형해화 직전에 있는데, 총회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학생들은 총회장 명의의 성명 발표와 총회 재판국의 신속하고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이번 성명에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우회(신학과, 목회연구과), 서울장신대·대전신학대·영남신학대· 부산장신대·한일장신대·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원우회가 동참했다.

오는 28일에는 세반연 주최로 높은뜻광성교회 교육관에서 기도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온양에서 열리는 총회장과 상임부서 총무단, 전국 노회장들의 모임에는 동남노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참석해 노회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그간 활동 취지와 경과에 대해 공유하고 동남노회 정상화를 위한 기도와 협력을 부탁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