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후 첫 주말인 13일 오전 기자들과 산행 전 청와대 경내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한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보낸 편지를 읽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정교과서 폐지·임을위한행진곡 제창 지시
전임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차별화 전격 착수
한국당 “통합과 협치 시대정신에 반하는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초기부터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등 전임 정권 지우기에 박차를 가하면서 직전 집권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두 번째 업무지시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지하고 5.18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2018년 적용 예정이던 국·검정 혼용체제는 검정체제로 전환됐고, 임을 위한 행진곡도 오는 18일 열리는 5.18기념식에서 제창 형식으로 불리게 됐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전임 박근혜 정부에서 지난 2015년 말부터 야당의 반발을 무릅쓰고 강하게 추진했던 정책이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부터 보수 진영의 반발에 따라 ‘합창’ 형식으로 불려왔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야권과 시민사회의 요구에도 제창을 거부하고 합창 방식을 고수했었다. 

문 대통령은 또 박근혜 정부에서 하나의 외교 성과로 꼽는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무효화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6년 3개월간 재직하는 동안 강한 보수 성향을 드러내면서 야권과 잦은 마찰을 빚어왔던 박승춘 보훈처장의 사표도 수리했다. 문 대통령은 이뿐만 아니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세월호 사건에 대한 검찰 엄정 수사를 지시하면서 박근혜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의 칼을 들었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전임 보수정권과의 차별화에 전격 착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대북정책을 비롯해 경제 기조 등 다방면에서 전임 정부와의 차별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은 이에 대해 “통합과 협치의 시대정신에 반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정준길 대변인은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지시에 대해 “사회적으로 다양한 의견이 있는 사안에 대해 대통령에 당선된 지 며칠 되지도 않아 마음대로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깊은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권을 잡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하고 싶은 일들을 전광석화같이 처리하고 있다”며 “과연 대선 때 내세운 ‘통합’이 이런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