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이 살수한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백남기(70) 농민의 빈소. 불교 단체들은 백남기 농민의 죽음 직후 애도를 표하며 잇따라 성명을 발표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지난해 11월 14일 민중 총궐기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중태에 빠져 317일 만인 지난 25일 숨을 거둔 백남기 농민에 대해 불교계가 잇따라 성명을 냈다.

불교 단체들은 백남기 농민의 죽음 직후 애도를 표하며 정부의 사과를 촉구해왔다. 그리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 영장이 발부되자 불교단체 공동행동(불교행동)은 29일 성명을 내고 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불교행동은 “국가폭력의 가해자인 경찰은 뻔뻔하게 사인을 명확히 한다는 말도 안 되는 구실로 법원에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 영장을 청구했다”며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백남기 농민의 사인은 온 국민이 지켜본 바와 같이 불법적인 살인 물대포에 의한 것”이라며 경찰의 부검영장을 허가한 법원을 규탄했다.

아울러 “온전히 슬퍼하기도 부족한 유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기고 국민의 조문마저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추모를 보장하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지난 25일에는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불교위원회(자평통)가 성명을 내고 “백남기 농민은 지난해 11월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지속한 농민생존권 박탈사업과 관련해 민중 총궐기 대회에 참가했다가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졌다”면서 “그러나 정부는 민중들이 외친 본질적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은 즉각 박근혜 정권 탄핵 조치에 돌입할 것 ▲박근혜 정권 심판을 위한 범국민 대책위 구성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이어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노동위, 위원장 혜용스님)도 26일 성명을 냈다. 노동위는 “국민이 개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국가나 권력의 잘못으로 목숨을 잃게 되었을 때 오는 고통은 보통의 죽음과는 다르다”며 “억울함과 안타까움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것이며 아픔과 상처도 오래 지속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국가는 이런 아픔에 대해 진심으로 원인과 책임을 밝혀줘야 한다”며 정부에 “백남기 농민의 마지막 가시는 길이라도 고인의 가족과 국민의 마음을 잘 헤아려 자숙하면서 고인을 편안히 가시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