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캡쳐)

해수부,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본부장 조사 시작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해양수산부(해수부)가 세월호 선체에서 유골이 발견된 사실에 대해 은폐했다는 논란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은폐 지시자 처벌, 진실규명 등 청와대 국민청원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사건에 대한 비난 여론은 더 거세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앞서 해수부 현장수습본부는 세월호 미수습자들의 영결식을 하루 앞둔 지난 17일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수거한 물건을 세척하던 중 손목뼈 1점을 발견했다. 그러나 해수부는 4일이 지난 21일 선체조사위에 이 사실을 알렸고 장례절차가 끝난 22일에서야 유해 발견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이에 대해 결국 해수부가 추가 수색 여론이 형성될 것을 우려해서 발견 사실을 일부러 은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23일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미수습자 가족과 국민에게 죄송하다”며 사과문을 공식 발표했다. 김 장관은 당시 유골 수습을 보고받은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본부장 등 은폐와 관련된 관계자 등을 해임하고 감사관실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에게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국민청원도 이어지고 있다. 한 청원자는 “무슨 의도로 그렇게 숨기고 마무리를 지었는지 궁금하다”며 “문 대통령의 말대로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해수부의 말도 안 되는 행동과 그 안에서 부패한 세력들을 완전히 뿌리 뽑아 달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세월호 유골 은폐는 세월호 가족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국민을 기만하고 우습게 본 처리”라며 “관련된 사람들을 제대로 조사해서 제대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해수부는 김 본부장을 불러 유골 발견 사실에 대해 4일간 알리지 않은 이유와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시작했다. 해수부는 “김 본부장에 대해 1차 조사를 마치면 조사결과를 정리해 바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