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신대 신대원생들의 수업 전면 거부가 시행된 8일 학내 강의실이 텅 비어 있다. 사진 이지솔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교수·교단총회 金 총장 사퇴 압박
신대원생들 8일 수업 전면거부
교수, 임시교수회 열고 힘 보테
총회 “정관개정= 학교 사유화”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한국교회 장자교단이라 자부하는 대표적인 보수성향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의 직속 신학교 ‘총신대학교(총장 김영우 목사)’가 비상사태를 맞았다. 교수들, 원우, 재학생들이 한목소리로 현재 검찰 기소로 재판 중인 김영우 총장에 사퇴를 촉구하는 가운데 총회 임원회까지 가세했다.

특히 신학대학원생들이 전면 수업거부를 벌이며 사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9일 총신대학 내에서는 ‘총신정상화를 위한 신대원생들’의 수업거부와 집회 및 기도회 진행되고 있다. 신대원생들은 지난 1일 임시원우총회에서 수업거부를 결의했고, 총신대 신대원 운영위원회는 8일 전면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재학생들도 지지하고 나섰다. 

‘총신대학교 총학생회비상특별위원회’에 따르면 학내신문인 ‘총신원보’ 조사 결과 8일 기준 1학년은 전체 원우 중 약 50여명이 수업에 참석하고 있으며 3학년은 신학원을 제외한 모든 반들이 반별로 약 2~5명 정도가 수업에 참석해 전체 20~30여 명의 원우만이 수업에 참석하고 있다. 2학년은 각 반별로 4분의 1정도만 수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학생 보호 나선 교수들

신대원 수업은 현재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일부 교수들의 수업은 휴강이 됐고, 일부 교수들의 수업은 진행되고 있으나 출석은 부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우들의 수업전면거부가 확산되자 8일 박용규 김지찬 김희석 등 일부 교수들은 임시교수회의를 갖고 수업거부 사태에 대해 “학생들에게 학교에서의 불이익이나 교단 및 교회 사역지에서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재단이사회와 총회 및 산하 전국 교회에 호소한다”고 결의했다.

교수들은 “학교 정상화를 위한 학생들의 노력에 공감하며 이후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학생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보호하고 교수들이 불이익을 감수하더라도 학생들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교수들은 학교의 탈교단화가 우려되는 개정 조항에 대해 기존 정관의 내용을 원상복구하되 특히 총회와의 관계를 명료하게 하기 위해 총회의 직할을 명시하기를 재단이사회와 총회에 요구하기로 했다. 김영우 총장에 대해서는 신학교 총장으로서 형사 사건으로 기소돼 이전 정관 45조 1항에 의거해 해직사유를 가졌을 뿐 아니라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현 학내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보고 퇴진을 촉구하고 재단이사회에 즉각 해임할 것을 요구하기로 결의했다.

▲ 총신대학교 학생과 신학대학원생, 소속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 목회자들이 지난 6일 오전 총신대학교 신관 앞에서 ‘총신 정상화를 위한 시위’와 함께 기도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총회 ‘총신대 비상사태’ 성명

총신대학교의 소속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 총회임원회는 ‘총신대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7일 예장합동 총회임원회는 ‘총신대학교 정관 변경 건과 비상사태 대한 성명서’를 내고 총신대 정관변경을 취소하고 원상 복귀할 것과 김영우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총회임원회는 총신대가 예장합동 직영 신학교에서 출발했고, 실질적으로도 총회운영 신학대학이라고 강조하며 “사립학교법을 이용한 총신대학교의 지배적 리더십은 총신대학교를 총회로부터 탈취해 사유화 과정의 수순을 밝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더욱 우려되는 것은 사유화, 교단화 즉 새로운 총회를 세우겠다는 의혹”이라며 “그 증거가 바로 총신대학교 정관 변경 건”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총신대학교 정관과 관련해서는 전문 1조의 ‘총회의 지도’를 ‘총회의 성경과 개혁신학에 입각한 교의적 지도하에’로 변경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또 임원(이사)과 개방이사를 ‘본 총회에 소속한 목사 및 장로 중에서 선임한다’는 규정을 ‘성경과 개혁신학에 투철한 목사 및 장로로 선임한다’로 개정, ‘임원의 임기 중 71세에 도달하면 임기가 만료된 것으로 본다’를 삭제했다는 의혹이 있다.

김영우 총장은 지난달 19일 정관 개정과 관련해 지적한 학생들과의 회담에서 ‘나도 궁금하다’고 언급하는 등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총신대 사유·교단화 막겠다”

또 총회임원회는 재단이사장과 이사들을 향해서는 “제102회 총회 개회를 3일 앞두고 계획적으로 총신 정관개정을 단행했다”고 지적하며 사과와 총회 측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김 총장과 재단이사 등 비협조시 모든 민·형사상 법적 동원은 물론 전국 교회와 교인들의 힘을 합쳐 그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또 전국 예장합동 159개 노회와 1만 2000교회에는 총신대학교 사유화·교단화를 저지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총신대학교 비상사태를 위한 소송비용 및 지원을 위한 후원도 부탁했다.

총회임원회는 전국교회를 초청해 총신 비상사태 보고회 및 특별기도회를 충현교회에서 오는 27일 오후 2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총회신학원 운영이사회는 15일 오전 11시 총신대 차기 총장 선출 등 사안을 논의하기 위해 총신대 종합관 2층 세미나실에서 이사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학교 측의 불허로 장소가 미확정 상태다.

한편 김영우 총장은 지난 9월 22일 배임증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지난달 25일 정식 재판 중이다. 김 총장의 다음 재판은 이달 22일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