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과 결탁해 MBC 방송 제작에 불법관여한 혐의를 받는 김재철(64) 전 MBC 사장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공영방송 장악’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재철 전 MBC 사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7일 국가정보원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위반, 업무방해 등 혐의로 김 전 사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사장은 2010~2013년 MBC 사장 재직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 전달받아 일부 연예인을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키고 정부 비판적인 기자·PD 등을 대거 업무에서 배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PD 수첩 등 정부 비판적인 MBC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진·진행자·출연진 교체, 방영 보류, 제작 중단 등 불법 행위도 주도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김 전 사장은 6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MBC는 장악될 수도 없고, 장악할 수도 없는 회사다. 국정원 문건을 받은 적도 본 적도 없고 들은 적도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