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 보이콧에 이어 CNN의 인권침해 보도까지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재판 보이콧의 이유로 박 전 대통령은 법치주의를 무시하는 재판부를 신뢰할 수 없다고 했다. CNN은 구치소가 허리 아픈 박 전 대통령을 차가운 바닥에서 자도록 방치하는 등 6개월간 인권침해를 했다는 변호인의 주장을 인용보도했다. 

미리 계산된 듯한 수순에 대한 반응은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이를 기점으로 친박·보수 성향 단체들은 박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 법치의 몰락을 선언하고 투쟁을 선언했다”면서 이번 주말 총동원령을 내렸다. 대다수의 언론과 국민의 반응은 싸늘하다. 당장 인권침해와 관련해 서울 구치소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고, 같은 수감자들은 박 전 대통령은 ‘황제수감’이었으며 오히려 자신들이 역차별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정치권과 언론도 일제히 ‘구치소에서 인권을 주장하려면 죄를 짓지 말았어야 한다’면서 인권침해 주장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한편에선 조심스럽게 대한민국 최초 여성 대통령에게 가혹한 인권침해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번 재판 보이콧과 관련해 ‘6개월간 참담했으며, 정치 보복은 자신에게서 끝나면 좋겠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긴 침묵 끝에 던진 한마디는 ‘무죄’ 주장이었으며, 현실에 대한 정면 부인이었다. 박 전 대통령의 주장이 어디까지 사실인지는 두고 봐야 알 일이지만, 정국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어느 정도 정치적 희생양이 된 부분은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대통령은 국가의 책임자다. 책임자는 말 그대로 나타난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본인이 의도했던 하지 않았던 대한민국은 박 전 대통령의 실책으로 엄청난 혼란을 겪었고 국민이 겪은 실망감은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 올 주말 정국은 다시 혼란을 예고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바뀐 태도에 친박단체들은 다시 반전을 노리는 분위기다. 민주사회에서 시위는 얼마든지 해도 좋지만 제발 과격한 모습만은 보이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태극기집회 참석자 중 일부는 이성을 잃은 과격시위대의 모습을 자주 보였다. 그런 행동은 자신들이 지지하는 박 전 대통령에게 해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