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위원장이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 뉴스1)

與 “재외공관, 홍보에 동원”
野 “진상조사위 편향됐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지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여야 간 첨예한 대립이 이어졌다.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은 재외공관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홍보하는데 동원됐다는 주장과 함께 ‘여론조작’ 의혹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의 전날 발표가 편향됐다며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사전 보도자료를 통해 주오스트리아 대사관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쓴 현지 언론인을 만나 해명을 했다며 재외공관이 국정화 홍보에 동원됐다고 주장했다. 또 박 의원은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이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부터 청와대에 일일보고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여론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당시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이 의견접수 마지막 날 찬성의견서가 도착할 것이라며 준비를 지시했다는 진상조사위 발표를 언급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학교정책실장급이) 청와대나 국정원 지시 없이 이런 일에 나설 수 있느냐”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국정화 진상조사위에 대해 ‘국정교과서 반대 활동가 모임’이라며 비난했다. 전 의원은 “고석규 위원장은 국정교과서 집필거부와 폐기선언에 참여했고 다른 위원들도 (국정화를) 반대한 사람들”이라며 “진상조사위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구성된 것이 아니다”라는 주장을 펼쳤다.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은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다”며 “책임이 있다면 박 전 대통령에게 있는데 (교육부가) 죄 없는 공무원들만 못살게 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