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과 북한. (출처: 연합뉴스)

석유제품 수출, 섬유제품 수입, LNG 수출제한·금지 
日언론 “北계좌 동결, 안보리 결의 상회하는 조치”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 상무부가 23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 이행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석유제품 수출과 섬유제품 수입 제한에 나선다.

안보리 결의안에 따르면 오는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북한에 석유제품이 50만 배럴(6만t)이하로 수출하도록 하고, 내년 1월부터는 연간 수출량이 200만 배럴(24만t)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상무부는 이어 북한에 대한 콘덴세이트(천연가스에 섞여 나오는 경질 휘발성 액체 탄화수소)와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대북 석유제품 수출량이 이 상한선에 근접할 경우 수출상황 공고 당일부터 일률적으로 그 해의 대북 석유제품 수출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교도통신은 22일 북중 무역 규모의 총 70%를 차지하는 라오닝성에서 북한의 기업·개인의 계좌를 전면동결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복수의 은행 관계자를 인용해 4대 은행인 중국은행, 중국공상은행 등이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의 지시라며 이는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상회하는 엄격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치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압박을 느껴 제재 조치를 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일각에선 이런 중국의 제재 결의는 중국내 정치의 압박에 의한 것으로 내다봤다.

하정렬 국가안보센터총괄본부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가을에는 중국 당대회가 있다”며 “당내 다른세력의 발언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4일 새벽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