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과수의 고장 황해남도 과일군을 현지지도 했다며 조선중앙TV가 21일 보도했다. (출처: 뉴시스)

“미국 미치광이, 반드시 불로 다스릴 것”
트럼프 유엔 기조연설 ‘완전 파괴’ 파장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2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보도에서 김 위원장은 “트럼프가 세계의 면전에서 나와 국가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모욕하며 우리 공화국을 없애겠다는 역대 가장 포악한 선전포고를 해온 이상 우리도 그에 상응한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조치 단행을 심중히 고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우리 국가와 인민의 존엄과 명예, 그리고 나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우리 공화국의 절멸을 줴친(떠든) 미국 통수권자의 망발에 대한 대가를 반드시 받아낼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가 우리의 어떤 정도의 반발까지 예상하고 그런 괴이한 말을 내뱉었을 것인가를 심고(고심)하고 있다”며 “트럼프가 그 무엇을 생각했든 간에 그 이상의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 “미국 집권자는 정세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나름대로 설득력 있는 발언은 고사하고 우리 국가의 ‘완전 파괴’라는 역대 그 어느 미국 대통령에게서도 들어볼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무지막지한 미치광이 나발을 불어댔다”고 비난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대통령으로 올라앉아 세계의 모든 나라를 위협·공갈하며 세상을 여느 때 없이 소란하게 만들고 있는 트럼프는 한 나라의 무력을 틀어쥔 최고통수권자로서 부적격하며, 그는 분명 정치인이 아니라 불장난을 즐기는 불망나니 깡패임이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숨김없는 의사 표명으로 미국의 선택안에 대하여 설명해준 미국 집권자의 발언은 나를 놀래우거나 멈춰 세운 것이 아니라 내가 선택한 길이 옳았으며 끝까지 가야 할 길임을 확증해주었다”며 “미국의 늙다리 미치광이를 반드시, 반드시 불로 다스릴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한 유엔 기조연설에서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우리는 북한을 완전히 파괴 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 수위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을 ‘불량 정권’으로 규정하고 북한이 핵·미사일로 전 세계를 위협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을 ‘로켓맨’으로 규정하고 ‘자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등의 말폭탄을 쏟아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국제사회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쏟아졌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량국가’로 지목된 베네수엘라와 이란은 비난을 쏟아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히틀러’라고 비난했고,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도 ‘공허하고 경멸적인 언사’라고 맹비난했다. 러시아 인사들도 ‘극도로 위험한 발언’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 같은 위협에 반대한다”며 “북한 문제는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와 관련해 “오히려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더 하고 비핵화 합의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붕괴를 바라거나 흡수통일, 인위적 통일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재천명하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거듭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 후 우리 정부는 북한으로 하여금 도발을 중단하게 하고 대화의 테이블로 이끌어내기 위해 더욱 강력한 제재와 압박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변국과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밝혀왔다”고 강조하며 ‘제재와 대화’ 병행 카드를 고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