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안전한세상을위한신고리5,6호기백지화시민행동이 21일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4호기의 부실시공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건설 초기부터 공사 노동자들 ‘부실시공’ 문제 제기”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전남 영광의 한빛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격납건물철판 부식, 콘크리트 타설 불량으로 인한 방호벽 공극 등 부실시공 흔적이 드러나면서 폐쇄 논란에 휩싸였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안전한세상을위한신고리5·6호기백지화시민행동은 21일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한빛 4호기 부실시공 규탄! 은폐 책임자 처벌!’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부실시공에 대해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며 “한빛 4호기뿐만 아니라 위험하다고 느껴지는 핵발전소는 모두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지난 5월 계획예방정비 중 한빛원전 4호기의 격납건물철판에서 부식 현상이 발견됐고, 이후 시행된 안전점검에서 콘크리트 방호벽과 증기발생기 등 추가로 부실시공 문제가 발견됐다.

그에 따라 한빛 4호기는 1996년 1월부터 꾸준히 운전됐으나 현재 정비 상태이다. 앞서 문제가 제기된 사안 모두 핵발전소 안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1990년대 한빛 4호기를 지을 당시부터 공사 노동자들로부터 부실시공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단체는 “격납건물철판과 콘크리트 방호벽은 핵발전소에서 사고가 났을 때 폭발을 막고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는 걸 막는다”며 “격납건물철판과 콘크리트 방호벽은 핵발전소 최후의 보호 장치지만, 만약 뚫린다면 제2의 후쿠시마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온고압을 유지하는 증기발생기 역시 내부에 망치 같은 금속 이물질이 들어가면 파손되며 심각한 경우엔 방사성 물질이 새어나갈 수도 있어 가벼운 사건은 아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안전한세상을위한신고리5,6호기백지화시민행동이 21일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4호기의 부실시공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한빛 4호기는 체르노빌 사태로 전 세계가 원전을 포기하던 90년대 초 지어졌고 지을 당시에도 콘크리트 방호벽 등 부실공사 문제가 제기됐다”며 “완공된지 20여년이 지난 지금 부실시공과 증기발생기 내에서 망치가 발견되는 문제가 드러났음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관해왔다”고 비판했다.

양이 처장은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니 안전성 문제가 없는 것 아니냐는 소리도 들린다”며 “그동안은 운이 좋아서 사고가 안 났을 뿐이고 큰 사고가 발생하면 참사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증기발생기 제조사인 두산중공업, 안전을 규제하는 원자력안전위원 등 건설, 감리, 규제기관들은 여전히 안전불감증에 만연해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각종 의혹을 파헤쳐야 한다”고 말했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부실시공 문제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가 제보와 언론 보도를 통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며 “핵산업계는 언제나 안전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핵발전소의 안전은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영광과 광주에서도 같은 주제로 다른 시간대에 진행됐다. 단체는 앞으로 각 지역의 단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한빛 4호기 부실시공 규탄과 책임자 처벌 촉구를 외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