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대표 후보자들이 14일 JTBC에서 1차 경선 토론회를 하고 있다. (출처: JTBC 캡처)

安 “당 살려야 하는 절박함에 출마”
鄭 “국민의당 당헌 1조 개정할 것”
千 “제2 창당… 책임·헌신·소통할 것”
李 “기득권과 이해 없이 새판 짤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지난해 많은 국민의 지지로 창당한 국민의당은 기존의 양당체제를 깨며 다당제 열었지만,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와 관련한 내부분란으로 창당 이후 큰 위기를 맞이했다.

14일 이런 위기를 맞이한 국민의당을 살리기 위해 차기 당 대표 후보자들이 TV 1차 대표 경선에서 국민의당을 이끌어갈 로드맵을 밝히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JTBC 뉴스 특집에서 진행된 국민의당 대표 경선토론에 첫 발표자로 나선 안 후보는 “지금 이 순간 정당 대표가 되겠다고 말씀드린다는 것 자체가 송구스럽다”면서 “지난 대선에서 너무 큰 기대와 사랑을 보내주셨는데, 그것을 담아내지 못했다는 괴로움으로 잠을 이루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내 반발 여론이 거셈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출마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 “국민의당이 살아날까 하는 절박함 때문”이라며 “지금은 미우실 수도 있지만, 국민의당이 양당제를 갰다. 다시 국민의당이 일어나 국민께 봉사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안 후보의 출마를 강하게 반대해왔던 정동영, 천정배 후보는 국민의당의 위기는 안 전 대표를 겨냥해 이전 지도부의 잘못으로 무너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후보는 “국민의당이 이렇게 무너진 것은 국민이 지원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스스로 무너진 것”이라며 국민의당 기존 시스템을 지적했다. 그는 “제가 당 대표가 된다면 ‘국민의당의 당권은 당원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는 당헌 1조 2항을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의 경험과 리더십을 강조하면서 국민이 원하는 개혁의 현장으로 달려가면 지지율이 살아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 후보는 안 후보를 겨냥해 “대선 패배와 조작, 불통으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2의 창당으로 책임지고, 헌신하고, 소통하는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저 자신을 던져 국민의당을 살리겠다”고 했다.

이언주 후보는 “위기의 본질은 신뢰의 상실에 있다”며 “신뢰 상실에 책임이 있는 분들이 당을 위기에서 구하겠다고 하고, 당의 버팀목이 돼야 할 중진들이 위기에서 구하겠다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당을 살리기 위해선 기존의 시스템이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 국민의당의 새판짜기는 어떤 기득권과 이해 관계없는 제가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