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와 환경부 관계자들이 12일 경북 성주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부지 내부에서 전자파를 측정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민주당 “절차 통해 결정 이뤄질 것”
한국당 “어제 환경평가로 논란 끝”
국민의당 “전자파 우려 불식 기회”
바른정당 “‘괴담주의자’ 반성해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경북 성주군에 배치하기로 한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임시배치를 둘러싸고 13일 여야가 맞서고 있다.

특히 전날 국방부가 진행한 사드 전자파·소음 측정이 기준치 이하로 나온 것과 관련, 주민 반발이 여전한 상황에서 여당은 명확한 절차를 통한 임시배치를 주장하고 있는데 반해 야당은 사드배치를 더 이상 지체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방부와 환경부는 12일 성주 사드 기지에 전자파와 소음이 관련 법령 기준치 이하라는 결과를 공개했다”며 “그러나 이번 측정 결과는 전자파와 소음, 그리고 기지 내부에서만 이루어진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 원내대변인은 “향후 주민들의 의견이 수렴된 일반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통해 사드 임시배치에 대한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은 ‘사드 괴담’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면서 여권을 향해 추가 배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사드 도입 단계부터 있지도 않은 전자파 괴담과 환경영향 괴담을 퍼뜨리고 주민 공포와 국론 분열을 일으킨 세력들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 대변인은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안보를 맡고도 계속 이들 세력에 끌려다녔다는 데 있다”며 “어제 환경영향평가로 이 같은 모든 논란을 일단락시키고, 조속하고 완전하게 사드 4기 추가 배치를 완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사드의 전자파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불식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신속한 사드 배치를 주장했다.

이날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많은 괴담이 돌았고, 이로 인해 국민적 에너지가 지나치게 소모되어 왔다. 우리 사회에서 더 이상 불필요한 논쟁이나 혼란이 지속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사드 내 전자파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전자파 괴담’으로 국론이 분열됐던 점을 중점적으로 지적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우리는 이 시점에 온 나라를 ‘들었다 놨던’ 사드 전자파 괴담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며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를 가장한 종북 단체들에 정치권까지 가세해 무시무시한 사드 공포를 조장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얼마 전 국회에 출석한 송영무 국방부장관도 사드 기지 내 전자파가 검출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전했다. ‘사이비 괴담주의자’들은 진심으로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국방부는 경북 성주군 사드 내 레이더의 전자파가 인체 보호 기준에 훨씬 못 미치고, 사드로 인한 소음 역시 전용주거지역 주간 소음 기준(50dB·데시벨) 수준으로 나타나 인근 마을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