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발간된 ‘시사IN 517호’의 ‘단독입수-장충기 문자에 비친 대한민국의 민낯’ 기사에 삽입된 문자메시지. (출처: 고재열 기자 페이스북)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기독교방송 CBS 전 간부가 과거 삼성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에게 보낸 자녀 취업 청탁성 문자메시지가 파문을 일으키자 CBS 측이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한용길 CBS사장은 8일 공지문을 통해 “7일 시사주간지 ‘시사인’에서 삼성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에 대한 언론사 간부들의 청탁문제를 폭로해 파문이 일었다”며 “시사인이 폭로한 문제에는 전직 CBS 간부가 장 사장에게 삼성전자에 지원한 자신의 아들의 입사를 부탁하는 인사청탁을 한 사실이 포함돼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인사청탁을 한 인사는 현재는 회사를 퇴직한 전직 보도국 간부로 알려졌다”며 “회사는 부정한 인사청탁에 전직 CBS간부가 연루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향후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부정청탁과 금품수수, 성희롱 등 중대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CBS 전 간부의 인사청탁 문자가 파문을 일으키자 CBS 노조는 관련 사건에 대해 회사 측에 ▲정확한 사실 해명 및 반성과 유감 표명 ▲CBS 전 직원을 향한 A씨의 사과문 작성 및 공개 ▲A씨에 대한 CBS 명예훼손 소송 진행 등을 요구했다.

CBS 노조에 따르면 파문을 일으킨 문자를 보낸 장본인은 지난해 7월 명예퇴직했으며, 산업부장과 대전본부장을 거쳤다. CBS 노조는 문자가 발송된 시점이 A씨의 퇴직 전 재직 당시였다고 밝히며 “이러한 범죄행위가 CBS의 근간을 흔드는 사태라고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발간된 ‘시사IN 517호’에는 ‘단독입수-장충기 문자에 비친 대한민국의 민낯’이라는 제목으로 연합뉴스·문화일보·CBS 등 언론인들이 삼성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에게 보낸 수건의 메시지가 실렸다.

문자메시지 중에는 특히 취업난에 허덕이는 청년들의 공분을 살 취업관련 인사 청탁 메시지도 있었다. ‘언론사 간부의 인사 민원’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메시지에서는 CBS 소속임을 밝힌 A씨가 “존경하옵는 장충기 사장님, 그동안 평안하셨는지요? 몇 번을 망설이고 또 망설이다가 용기를 내서 문자를 드립니다”라고 메시지를 시작했다.

A씨는 “제 아들 아이 OOO이 삼성전자 OO부문에 지원을 했는데 결과발표가 임박한 것 같습니다”라며 아들의 입사 지원 사실을 알렸다. 이어 “지난해 하반기에도 떨어졌는데 이번에 또 떨어지면 하반기에 다시 도전을 하겠다고 합니다만 올 하반기부터는 시험과정과 방법도 바뀐다고 해서 이번에도 실패를 할까봐 온 집안이 큰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CBS 간부는 “이름은 OOO 수험번호는 1OOOOOOO번이고 OOO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라며 구체적인 아들의 입사지원 정보를 밝혔다. 또 “이 같은 부탁이 무례한줄 알며서도(알면서도) 부족한 자식을 둔 부모의 애끊는(애끓는) 마음을 가눌 길 없어 사장님의 하해와 같은 배려와 은혜를 간절히 앙망하오며 송구스러움을 무릅쓰고 감히 문자를 드립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사장님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드리면서까지 폐를 끼쳐드린데 대해 용서를 빕니다”며 “모쪼록 더욱 건강하시고 섬기시는 일들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축복이 충만하시기를 기도드리겠습니다”고 메시지를 마무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