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군 조호군한의원 원장

 

수은(Mercury)은 일종의 중금속으로서 인체에 상당한 해로움을 끼치는 성분이다. 인체가 느끼는 질병 중에서 사실 수은중독과 연관성이 있는 질환은 상당수에 이른다. 하지만 수은중독은 진단을 확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또한 특정질환이 전부 수은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질환인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진단기기 등이 잘 사용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일부 소변이나 대변을 통해 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잘 이용되지 않는다. 그에 비해 모발중금속검사를 통해 수은독소를 판단하는 방법은 간단하고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수은은 그 폐해가 워낙 심하기 때문에 근골격계 질환, 면역계 질환, 신경계 질환 등의 영역에서 골고루 악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일상생활에서 수은축적을 피할 수 있다면 이는 건강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다.

수은 독소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해양의 수은오염이 심한 상태이므로 수산물 섭취에서 유의할 점이 있는데 해산물로서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것은 멸치, 정어리, 빙어 등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해산물의 경우 이들 위주로 해산물을 섭취하라고 권하고 있다. 고등어 꽁치 갈치 등의 경우 이와 달리 좀 양을 적게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해안가 수산물 중 일부는 수은오염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치과재료로서 사용되는 아말감에도 약간의 수은이 함유돼 있다. 이 아말감은 치과재료로서 자주 사용되는 성분인데 이에 대한 논란은 일부에서 상당히 오랫동안 진행되고 있기도 하다. 치과의사협회의 입장은 수은이 함유돼 있되 안전한 수준이라는 입장이고 일부 사람들은 이에 의구심을 표시하기도 한다. 저희 한의원의 입장은 수은오염이 워낙 광범위하게 퍼져있기 때문에 비록 안전한 수준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대체 재료를 권유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아말감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금, 레진 등을 치과재로서 사용한다면 보다 안전하리라 판단한다.

일부 백신의 경우에도 수은이 함유된 경우가 있으나 이에 대한 논란 역시 매우 오래 진행되고 있다. 백신의 경우 여러 가지 질환을 예방하는 측면에서의 치료법이기 때문에, 또한 오랜 기간 그 효용성 때문에 쉽게 판단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 여기서 뚜렷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쉽지 않으나 대체로 선진국에서는 일부 백신을 제외하고는 백신접종을 강제하는 분위기는 아닌 추세로 가고 있다. 따라서 일부 필수적인 백신은 의무적으로 접종하되 나머지는 개인의 선택에 맡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판단한다.

임신 중에는 각별히 수은독소를 인지하고 이를 회피해야 한다. 그 이유는 수은은 태반을 통해 쉽게 태아에게 전달되어 성장 발육에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의 문제점을 각별히 인식하고 장래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은 이를 가급적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다. 수은은 발달장애, 자폐증, 학습장애 등등의 각종 증세와 연관성을 의심받고 있으므로 이러한 측면에서 유의해야 한다.

또한 일부 생활용품에서도 수은이 함유될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하는 실정이다. 어떠한 제품에 수은이 함유돼 있는지 하는 부분은 사실 논란의 여지가 많으며 개인보다는 정부차원에서 규명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심지어는 공기 중에서도 미량이나마 수은이 함유돼 있다. 따라서 사실 수은오염으로부터 자유롭거나 인체에 수은이 전혀 없는 사람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로서는 어느 누구도 수은독소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수은독소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회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누구나 해독요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적절히 자신에게 적합한 해독요법을 실천한다면 수은해독의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각별히,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이라면 중금속을 배출하는 해독요법을 일정기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