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 춘천시 브라운상가 춘천중앙시장에서 24일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 후보가 배트를 휘두르며 유권자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의총서 결론 “좌파 패권세력 집권 저지 위해 모든 대책 강구”
한국당과 조건 없는 단일화 시사… 사실상 劉 후보사퇴 요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바른정당이 25일 자당 유승민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참여하는 3자 단일화를 제안하기로 하면서 대선 판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 주목되고 있다. 

바른정당은 전날 밤 유 후보가 참여한 가운데 의원총회를 열고 5시간에 걸친 심야 마라톤 회의 끝에 유 후보와 홍 후보, 안 후보 간 3자 단일화를 당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본선 레이스가 시작된 지 1주일 이상 지났지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1강 구도의 대선판도가 변화될 조짐을 보이지 않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유 후보의 지지율도 한 자릿수에서 정체된 만큼 3자 후보 단일화를 통해 활로를 모색해보겠다는 것이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의총 결과 브리핑에서 “바른정당은 유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면서도 “다만 좌파 패권세력의 집권을 저지하기 위해 3자 단일화를 포함한 모든 대책을 적극 강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은 그동안 한국당과의 단일화에 대해 친박(친박근혜) 청산과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 등을 내걸었고, 유 후보는 홍 후보에 대해 “출마 자격이 없다”고 공격해 왔다. 그런데 해당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음에도 3자 단일화 카드를 먼저 꺼낸 점은 한국당과 조건 없는 단일화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실상 ‘백기투항’을 한 것이다. 

바른정당이 특히 유 후보의 단일화 불가 입장에도 당 차원의 3자 단일화 제안을 결정한 것은 사실상 유 후보에 대한 ‘후보 사퇴’ 요구로도 볼 수 있다. 이날 의총에서 후보 단일화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던 유 후보는 당 차원의 3자 후보 단일화 제안에는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단일화 자체엔 동의하지 않고 있다. 유 후보가 “지켜보겠다”며 당내 거센 요구에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단일화를 둘러싼 갈등은 일단 봉합됐지만, 불씨는 여전히 남은 상황이다.

바른정당의 결정으로 이른바 ‘반문(반문재인) 단일화’ 카드가 수면에 뜨긴 했지만, 넘어야 할 난관은 적지 않다. 우선 단일화 당사자인 홍 후보와 안 후보가 3자 단일화에 응할지 미지수다. 안 후보는 자강론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고, 홍 후보도 유 후보와 안 후보와의 단일화에 부정적이다. 홍 후보와 안 후보가 단일화에 응한다고 하더라도 유 후보가 이를 최종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장담하긴 어렵다. 

유 후보는 단일화에 대해 “기존 입장에서 아무 것도 변한 것이 없다”며 완주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당 차원의 3자 단일화 추진과는 상관없이 독자 완주하겠다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