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사회활동 감소 원인
“고령화 맞춤 고용정책 필요”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은퇴한 고령자는 건강상태나 전체적인 삶의 질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경제학과 김범수 교수와 최은영 경제연구소 연구교수는 ‘은퇴가 건강 및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논문을 통해 최근 이 같이 밝혔다.

논문은 은퇴가 노동력 상실,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자원의 감소로 당사자에게 신체·정신적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삶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이라고 판단했다.

특히 조기퇴직, 은퇴 후 준비 부족, 사회복지제도 미비 등의 문제로 은퇴가 고령자의 건강·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했다.

논문은 고령화연구패널조사 1차(2006년)와 5차(2014년) 자료를 이용해 이 같은 가정이 성립하는지 분석했으며 고령화연구패널조사는 제주를 제외한 전국 거주 45세 이상 중고령자 1만명을 2년 단위로 조사하고 있다.

총 표본 수는 1만 7278개로 2006년 고용상태였다가 2014년 은퇴한 이들의 응답을 실험군으로 2014년에도 여전히 일하고 있는 이들의 응답을 대조군으로 설정했다.

실험 결과, 은퇴 후 ‘건강상태 만족도’는 10.9%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는 5.1% 감소할 가능성이 있었다.

논문은 은퇴 후 사회활동 참여의 감소, 경제활동과 사회적 네트워크가 줄어들어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다고 해석했다.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 건강 상태를 감안했을 때는 19.3% 건강이 감소할 확률로 나타났다. 또 질병 상태는 5~6% 악화, 정신건강상태는 6~9%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기존 해외 연구보다 더 높은 수치다.

논문에서는 “한국의 고령자 고용환경 변화에 따른 고용 유연화 정책과 임금피크제에 대한 논의 등 안정적인 고용정책으로 은퇴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적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