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한전부지 개발과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과제’를 주제로 현대차 신사옥 GBC 개발 관련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조계종 “봉은사환경 고려해달라”
현대차 “본안에 최대한 반영할 것”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봉은사 근처 한전부지에 현대차 신사옥 GBC를 건립하려고 하는 현대차와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을 내세우며 건립 저지에 나선 조계종. 이들은 갈등을 봉합할 수 있을까.

조계종은 GBC가 조성될 한전부지에 대해 정부가 1970년 불법적인 과정을 통해 봉은사 소유 토지를 강탈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부지를 환수해달라고 반발해왔다. 그러다 최근 조계종은 입장을 선회해 GBC가 봉은사의 역사문화수행환경을 파괴할 것이라는 입장을 펼치며 건립 반대에 나섰다. 현대차 측 GBC환경영향평가 초안이 발표된 후 강남구가 주민공청회를 개최했지만, 이들은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21일 대한불교 조계종 봉은사 역사문화환경보존대책위원회는 ‘한전부지 개발과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과제’를 주제로 GBC 개발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계종과 현대차는 각자의 입장을 내세우면서도 한걸음 물러서는 태도를 보였다.

조계종 측 발제자로 나선 이들은 GBC 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개발을 전면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봉은사의 역사문화환경을 충분히 고려해 개발 계획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조계종 불교문화재연구소 소장 제정스님은 GBC 개발계획은 전통문화와 문화재 보호 관련 헌법과 법률을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조화로운 개발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봉석 변호사는 1970년 당시 정부에 의해 수용된 봉은사 소유 토지 10만평이 법률상 문제가 있었다며 법적 문제를 지적했다.

부산대 이병인 교수와 홍석환 교수는 GBC개발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진단을 내놓았다.

서울시와 현대차 측은 조계종 측의 입장에 동의하면서 영향평가서 본안에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사업단 최경주 단장은 “조화로운 개발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면서 “이 부분은 봉은사 관계자들과 계속 논의해가면서 개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한전부지 매매계약 관련 법적 문제에 대해선 “서울시는 당사자가 아니며, 현재 기존의 법률에 따라 할 수 밖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대차 신사옥 GBC 추진사업단 김성광 부장은 “환경평가서 초안이 100% 완벽한 자료는 아니다”라며 “조계종과 주민들, 서울시와 강남구 등 각 기관의 의견을 받아 들여 본안에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발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에 관해서는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