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용산구에 위치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주최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참석자의 말을 듣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NLL에 이은 색깔론이자 북풍공작”
“대통령 주재 회의 때 기권 결정했다”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물을 것”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21일 “지금 선거가 임박한 이 시기에 송민순 전 장관의 쪽지 공개 등은 지난 대선에 있었던 북방한계선(NLL)조작 사건과 유사하다”며 “제 2의 NLL사건으로 선거를 좌우하려는 비열한 새로운 색깔론이자 북풍공작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문 후보는 성평등정책 간담회 직후 이어진 기자 질의에서 “2007년 북한 인권결의안 투표와 관련해 북한 측 반응을 물었다”고 거듭 주장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에 대해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송 전 장관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7년 11월 인권결의안 투표와 관련된 북한 측 반응을 정리해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며 쪽지를 공개했다.

문 후보는 “이 문제의 핵심은 송 전 장관이 주장하는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이라는 방침이 먼저 결정되었느냐, 결정되지 않고 송 장관 주장처럼 북한에 먼저 물어본 후에 결정했느냐 라는 것”이라면서 “분명히 말씀드리건데 그때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그 이후의 일들은 이미 우리가 밝힌 바와 같다”면서 “북한에 통보해주는 차원이지 북한에 그 방침에 대해서 물어본 바가 없고 물어볼 이유도 없다”며 “그 점에 대해서는 (확실한 증거자료가) 저희에게도 있고, 아마 국정원에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문 후보는 “논의를 하고 있는데, 대통령 기록물 관리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법적 판단이 내려지면 언제든지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되었다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송 전 장관이 제시한 전통문으로 보이는 그 문서가 북쪽에서 온 것이라면 거꾸로 국정원이 그에 앞서 보낸 전통문이 역시 국정원에 있을 것”이라며 “국정원이 그것을 제시하면 이 문제는 그것으로 깨끗하게 다 증명될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덧붙여 문 후보는 “저는 당초 이 문제가 송 전 장관이 회고록을 통해서 공직자가 과거에 취득했던 그런 여러 가지 일들을 공개하는 것이 공무상 비밀 누설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며 “뿐만 아니라 저에 대한 왜곡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함께 판단해주실 것은 송 전 장관 회고록에 저를 언급한 대목이 세 대목이 나온다”며 “그 세 대목 모두 사실과 다르다. 유독 저를 언급한 부분에서는 전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돼 있다”고 토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