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대한불교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한국불교 백년대계를 위한 제1차 사부대중공사’를 열고 백년대계본부의 출범을 알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총무원 산하 5개 기구 통합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조계종이 종단이 처한 어려움을 타개하고 한국불교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백년대계본부’를 출범했다.

18일 대한불교 조계종은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한국불교 백년대계를 위한 제1차 사부대중공사’를 열고 백년대계본부 출범을 알렸다.

백년대계본부는 기존의 ‘자성과 쇄신 결사추진본부’ ‘불교사회연구소’ ‘화쟁위원회’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 등 총무원 산하 5개 기구를 통합한 기구로, 종단의 근본적 변화를 위한 대안을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이날 백년대계본부장에 도법스님·호성스님·금곡스님을, 불교사회연구소장에 일감스님을 임명했다.

자승스님은 치사를 통해 “현재 우리 종단 각 교구의 상황은 시대와 현실에서 요구하는 여러 역할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동체의 기본인 스님과 신도, 사찰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과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종단 운영을 다시 처음부터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정된 예산과 인력 속에도 안정적으로 종단의 미래를 고민하고 근본적인 처방을 제안할 단위가 필요하다”며 “오늘의 출범식과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대중공사를 통해 모두가 지혜를 모으고 함께 미래를 일구어 나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 18일 대한불교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한국불교 백년대계를 위한 제1차 사부대중공사’를 개최하고 있다. 백년대계본부 공동본부장 호성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백년대계본부 공동본부장 호성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종단의 장기적 미래를 위해 기존의 결사를 회향함과 동시에 그 내용을 잘 계승·전환해 발전시키고자 백년대계본부를 출범하게 됐다”며 “당장은 역량도 미약하고 대중들의 신뢰도 부족하지만, 지금의 한국불교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뚜벅뚜벅 나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백년대계본부는 앞으로 ▲미래 사회의 변화상과 그에 대한 불교적 가르침과 해법 연구 ▲각종 사회현상과 현안에 따른 종단 미래전략 수립 및 실행방안 마련 ▲사회갈등과 이에 대한 화쟁적 해법 마련 등 제반 활동 ▲민주적 의사결정 제도 연구 및 종단 내 평등한 논의의 장 마련 ▲각종 조사 연구 발간 사업 ▲종단의 각종 종책 연구 ▲정부 및 민간단체의 각종 연구용역 사업 등을 중점 사업으로 이끌어나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