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물생명시민연대(차윤재 대표)가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창원물생명시민연대(차윤재 대표)가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포신항 컨테이너 크레인 매각과 물동량’에 대해 “가포신항 민자부두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지적했다.

가포신항 건설은 마산항 ‘제2차 무역항 기본계획’에 따라 2020년 컨테이너 물동량에 따라 마산항의 항만능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차윤재 대표는 “최근 민자부두 가포신항 운영주체인 ㈜아이포트가 가포신항의 컨테이너 크레인 등 하역장비 절반을 매각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과다한 물동량 예측으로 만들어진 가포신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예상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따라 하역 장비까지 매각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으로, 이는 가포신항 건설사업이 대국민 사기극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차 대표는 “해양수산부는 마산항개발 민간투자시설사업 변경시행 협약의 내용을 밝혀야 한다”며 “창원시는 가포신항 활성화를 위해 조례에 따라 사용하는 보조금 집행 내역과 집행근거(컨테이너 화물 외 사용), 시민의 혈세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허정도 위원장은 “지난 2001년 당시 2020년 컨테이너 예측물동량을 53만 8000TEU(컨테이너 크기를 부르는 단위)이라는 숫자로 예측했지만, 가포신항 개장 이후 마산항의 총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6년 실제 1만 6000TEU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런 예측이 33배가 넘는 뻥튀기 예측에 따라 가포신항 건설이 계획됐고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이 추진돼 지역사회의 갈등으로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허 위원장은 “2001년 당시 해수부와 마산시청, 마산의 경제계까지 가포신항이 들어서면 경제효과가 1~2조에 이르는데 이를 반대하는 창원물생명연대를 지역경제발전을 외면하는 단체라고 비난했고 멱살잡이까지 했다”고 말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가포신항의 총 물동량은 282만톤, 제4부두의 물동량은 290만톤으로 제4부두의 경우 10년 전인 2007년 500만톤보다 절반 줄었다.

이는 기존 제4부두에서 이용되던 자동차 수출입 물동량을 가포신항으로 이동해 가포신항의 실적을 채워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가포신항 이득이 생기면 ㈜가포신항과 해수부가 5:5로 수익을 분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변경협약서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창원시는 “재정의 어려움으로 가포신항만 항만배후단지 해지를 요청 중”이라며 타항만 이탈방지와 물동량 유치로 항만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면서 마산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대해 창원물생명연대는 “창원시는 민자부두의 활성화를 위해 심의위원회를 거쳐 2016년 10월까지 8억 7848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됐다”며 이는 시민의 세금으로 민자부두 사업자의 배를 불리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허정도 위원장이 2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