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25일 오전 세월호와 잭킹바지선의 유압잭에 연결된 와이어를 제거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제공: 해양수산부) ⓒ천지일보(뉴스천지)

4당 추천 선체조사위원 5명 선출
해수부-유가족 간 의견 조율 기대
우상호 “전국민적 신뢰·동참 부탁”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8일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세월호 선체 조사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세월호 침몰에 대한 각종의혹 조사에 착수한다.

선체조사위는 선체 조사가 법으로 정해진 만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서 풀지 못한 침몰 원인 등 의혹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세월호 선체 인양 과정 및 미수습자 시신 수습, 세월호 선체 내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 과정도 점검한다.

선체 조사방법은 해양수산부와 미수습자 유족 측의 조사방법에 대한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만큼 선체조사위의 의견 조율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측은 세월호를 눕힌 상태에서 객실 구역을 절단 후 바로 세워 수색하는 ‘객실 직립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세월호 미수습자 유족들은 선체 절단 시 선체 내부 화물이 뒤엉켜 유해 훼손 가능성 때문에 반대하고 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미수습자 수색이 원만히 이뤄지려면 사고 원인과 직접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외벽이나 브릿지, 조타실, 기관실 등과는 상관없는 (객실) 부분을 바로 세우는 게 접근하고 수색하는 데 유리하다는 여러 전문가의 자문을 받았다”며 “(선체 절단 등) 기존 계획에 집착하지 않고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선체조사위원회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선체조사위와 관련해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구성된다”며 “굉장히 어려웠던 과정을 거쳐서 세월호법이 통과됐고, 그 세월호법에 따라 선체조사위가 만들어지는 것을 제 임기 중에 마무리할 수 있어서 대단히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구성되는 선체조사위원회는 신속하게 구성을 마치고 인양된 선체 조사에 바로 들어가야 한다”며 “(국민은) 선체조사위원회를 믿고 신뢰와 전국민적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국회 4당은 해양·선박 전문가들로 선체조사위원은 5명을 선출했다.

민주당에선 김창준 변호사, 자유한국당에선 김영모 한국해양수산연구원 명예교수와 이동곤 조선해양플랜트 협회 기술협의회 위원, 국민의당에선 김철승 목포해양대 교수, 바른정당에선 장범선 서울대 교수 등을 추천했고 선체조사위의 활동 기간은 최대 10개월간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