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태호 수원시 안전교통국장은 22일 수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도시교통의 중심을 자동차가 아닌 시민(사람)에 두겠다”고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수립
‘시민교통평가단’ 운영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경기 수원시가 시민을 우선으로 한 도시교통정책을 추진한다.

신태호 안전교통국장은 22일 수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도시교통의 중심을 자동차가 아닌 시민(사람)에 두겠다. ‘사통팔달 철도망 확충’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국장은 “도시철도 1호선 노면전차 노선을 2020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지난해 사업추진에 필요한 도시철도법과 철도안전법이 개정·공포됐고 도로교통법도 현재 개정 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노면전차 도입을 2010년부터 노면전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수원역, 화성행궁, 수원케이티위즈파크, 장안구청에 이르는 6㎞ 노선을 대상으로 2015년 민간투자사업 제안서가 접수돼 적격성 조사를 했다.

신 국장은 “2018년 수인선(수원~고색~오목천)이 개통되고 202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신수원선(인덕원~수원~동탄)·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과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2021년 완료되면 격자형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며 “시민들의 철도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2030년 이후 미래교통을 구상하기 위한 ‘수원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민 교통평가단’을 운영, 교통포럼 등을 운영해 현실적인 교통정책을 추진할 기반을 만들 계획이다.

교통약자를 위한 정책은 어린이 보행 안전지도사업,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 택시 운영 등이 있다. 휠체어를 탄 채로 탑승할 수 있는 특별 택시는 현재 68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10대, 내년 10대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2018년까지 법정대수(수원시 44대)의 두 배를 확보하게 된다.

대중교통 정책에 대해서는 출퇴근 시간 광역버스 입석 탑승을 해소하기 위해 수원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노선에 이층 버스 2대를 도입해 운행하고 있고 올해 안에 8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신 국장은 “운수업체 경영자, 운수 종사자, 공무원이 하나가 돼 정기간담회를 열어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면서 “규정을 위반한 운수 업체 ·종사자에게는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려 민원을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한 도시 정책에 대해서는 수원 안전마을 사업과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지동)은 내년까지 이어진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생활안전교육을 지속해서 시행할 예정이다. 또 안전사각지대 범죄예방을 위한 CCTV는 150개소에 600대를 새로 설치하고 노후화된 CCTV 227대를 최신형으로 교체한다. 2010년 700대였던 수원시 CCTV는 지난해 말 6800여대로 6년만에 10배 가까이 늘어났다.

신 국장은 “사회재난 행동 매뉴얼을 재정비하고 재난대응 한국훈련과 지역 축제·옥외행사 안전관리를 강화해나가겠다”며 “자연재난의 상황 대응 체계를 확충하기 위해 재난 예·경보 시설 확충 사업, 선제적 지진 대비 안전대책, 재난·기상특보 알림서비스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