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27일 현대중공업 분사 결정을 앞둔 가운데 일자리지키기와 지역경제살리기 동구주민대책위원회가 22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상호 공동대표가 현대중공업 분사 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주민 “분사반대 현수막·유인물·궐기대회”
울산시, 동구청, 지역 국회의원에 호소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오는 27일 열리는 현대중공업 분사를 결정할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동구주민대책위원회가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분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회사 발전을 위해 기존 회사를 넷으로 나눌 수는 있지만 그중 세 회사의 본사를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상호 공동대표는 “다른 지자체는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전쟁하듯 하는데 울산은 있는 일자리도 지키지 못한다면 울산의 미래가 어떻게 되겠냐”며 “암울한 상황을 이겨내도록 현대중공업 분사 철회에 울산시와 지역 국회의원 등이 적극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현대중공업이 금융감독원에 공개한 이사회 회의록에서 ‘경영 전문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분사를 하고자 한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지난 9일 현대중공업을 방문한 김종훈 국회의원을 비롯한 조선산업 국회의원모임 소속 의원단에게는 ‘채권단의 요구가 강하고 부채비용을 낮추기 위함이며 경영전문성과 책임성 확보가 분사의 주된 이유’라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 측에 따르면, 채권단은 그런 요구를 한 적이 없으며 국제기준 재무상태는 부채비율 200%까지 우량기업으로 지난해 국내 상장사의 평균 부채비율 121%보다 훨씬 낮은 상태”라며 “과거에는 경영합리화를 위해 합쳐야 한다더니 왜 분사를 하려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경영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려면 현대중공업의 철저한 상명하복식 수직적 조직문화부터 우선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구주민대책위원회는 “분사가 이뤄진다면 노조 주장대로 5000명이 울산과 동구를 떠나게 되고 지역경제는 무너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또 이들은 “지난해 동안 2만 2300명이 현대중공업을 떠나 주변 원룸은 10만원 월세에도 비어있고 자영업자 매출도 30~40%가 감소했다”며 “이런데도 중공업은 ‘올해 임금 20% 삭감에 동의하지 않으면 4000명 정규직을 해고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청 노동자들은 1만 3000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어 “현대중공업 측은 회사가 그냥 발전한 것이 아니라 주민의 사랑과 협조 속에 오늘날이 있게 된 점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