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서구 경열로에 있는 서구청사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포상금 5000만원 받아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 서구(구청장 임우진)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6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영예의 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서구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500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됐다.

이번 평가에서 복지부는 복지 허브화 추진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시행 노력 및 우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서구는 찾아가는 방문상담과 동 보장협의체, 복지통장 등 민·관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인적안전망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민선6기 역점사업으로 주민 주체의 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해 힘써 온 서구는 ▲우리동네 수호천사 동복지협의체 운영 ▲복지통장제 시행 ▲봉사단체 ‘좋은 이웃들’ 결성 ▲희망지킴이 사업 등 취약계층 주민에게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특히 올해 2월 동 복지허브화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서구는 복지 사각지대 상시 발굴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갖추고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활성화와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강화와 특화사업 발굴 등 다채로운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런 서구의 복지시책을 배우기 위해 인천과 부산, 강원도, 제주시 등 전국 60여개 지자체가 다녀가기도 했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민·관의 합리적 역할 분담과 민간자원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우리 서구가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 나눔과 협조가 있는 따뜻한 복지공동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가일층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2월 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