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지난해 회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5%는 “창업이 대기업 중심의 경제체제에서 생존 위험도가 커 어려움이 있다”고 4일 답했다. (제공: 인크루트)

창업보다 취업 더 선호하는 이유는 ‘돈’
정부의 창업지원책 늘어났는데 잘 몰라
‘연대보증 면제’ ‘탕감율 상승’ 홍보 필요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정부가 아무리 청년실업의 대안으로 창업을 권장해도 구직자의 과반수가 이를 쉽게 시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탈 인크루트(대표 이광석)는 지난해 10월 19일부터 11월 2일까지 회원 598명을 대상으로 ‘취업 대신 창업을 할 의향’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4일 밝혔다. 설문 결과, 응답자의 61%가 ‘청년실업의 대안으로 창업을 권장’하는 정부의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작년 10월 정부는 창업 후 5년까지의 창업·초기성장기 기업에 원칙적으로 연대보증 면제를 도입했고, 이전 사업에 실패했지만 재도전과 재기의 의지가 있는 이른바 ‘성실 실패자’의 채무감면 폭을 50%에서 75%로 확대한 바 있다. 그럼에도 취업준비생들은 여전히 ‘창업’을 ‘위험한 시도’로 인식하고 있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 대신 창업’ 정책에 공감하지 못한다는 응답자들의 가장 큰 이유는 ‘대기업 중심의 경제체제로 인해 창업자들이 지속적으로 생존할 수 없는 산업구조를 갖고 있어서(45%)’로 집계됏다.

다음으로 ‘너무나도 이상적인 주장인 듯 해서(16%)’ ‘성공한 다른 나라의 예시만을 들며 한국만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15%)’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고, ‘취업이 보다 안정적이라고 생각해서(11%)’가 4위로 집계됐다.

◆정부의 ‘재정적 지원 확대’ 홍보 미흡했단 방증

‘창업을 망설이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자금부족 및 연대보증제도로 인한 신용불량자 양산 등 경제적인 리스크(54%)’가 가장 많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정부에서 ‘연대보증 면제’ 등 재정적인 지원을 확대했지만 정부의 정책이 제대로 홍보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어서 ‘창업과 관련된 정보를 정부 또는 학교로부터 충분히 제공받았나요?’에 ‘아니오’라는 답변이 66%로, ‘예(34%)’라고 답한 응답자보다 훨씬 많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같은 맥락으로 ‘성실실패자에 대한 부채 탕감액이 늘어나는 정부의 창업지원책이 강화됐는데, 이러한 정책이 뒷받침될 경우 창업에 나설 의향이 있습니까?’라는 설문에 ‘있다’라는 대답이 50%를 기록했다.. 종전에 창업에 부정적인 입장(61%)을 나타냈던 응답률이 감소한 것.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뽑아달라’는 질문에도 ‘연대보증제도 폐지를 통한 신용불량자 발생 최소화 노력(25%)’ ‘성실실패자를 대상으로 한 부채탕감비율 상향조정을 통해 재도전 장려(25%)’가 공동 1위로 집계되며, 금전적인 부담을 던다면 창업에 좀 더 적극적으로 도전할 의사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