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민주주의광주행동이 27일 오전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국정 혼란’ 계속되자 與중진·원로도 동참
박지원 “거국내각으로 국정 정상화하라”
김재원 수석 “그런 의견, 대통령께 보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이 계속되면서 이른바 ‘거국중립내각’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대통령 하야 요구에 일부 시민사회뿐 아니라 일부 정당까지 가세하면서 정국 혼란이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거국내각이란 특정 정당이나 정파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여야가 각각 추천하는 인물들을 중심으로 내각을 꾸리는 것을 말한다. 실권은 총리가 행사하도록 하는 과도정부 형태로 대통령의 권한은 외교·국방이나 그 이하 수준으로 제한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긴급성명으로 처음 거론한 이후 야권과 새누리당 일각에서도 찬성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용태 의원 등이 거국내각 구성의 필요성에 동조하고 있다. 

이 같은 요구는 청와대가 이날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을 강조하면서 최순실 정국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보이면서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야권 대권주자로 꼽히는 더민주 김부겸 의원은 “국민들은 내일 광장에서 촛불을 들겠다고 한다. 촛불은 들불이 될지도 모른다”라며 “거국중립내각이 정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각총사퇴와 청와대 비서진 전면 개편과 함께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가 참여하는 거국중립내각 구성 논의를 제안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직도 성난 민심을 모르시면 대통령께서 더욱 어려워진다”며 “‘나도 조사받고 처벌받을 각오가 돼 있습니다. 과감한 인적쇄신, 탈당, 중립거국내각 구성,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하겠습니다’ (라고 말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부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당장 최순실 정권을 교체하고 거국적 중립 내각 구성으로 국정을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거국내각론은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확산하고 있다. 특히 여당 중진 원로들도 거국중립내각 구성론에 동조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원로인 김수한 전 국회의장은 한 언론에 “거국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며 거국내각 구성을 요구했다. 당 비박(비박근혜)계이자 중진인 심재철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 참모진 교체와 함께 거국내각 구성론에 힘을 보탰다. 

이런 가운데 거국내각론은 사태 수습 방안 중 하나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2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그런 다양한 의견에 대해선 다양한 방법으로 박근혜 대통령께 많이 보고를 드렸다”며 “대통령 지시사항은 외부로 공식 공개되기 전에 미리 말씀 드리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어서 밝히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의 청와대 분위기상 박 대통령이 거국내각 구성을 수용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대신 최순실 파문과 핵심적으로 연결된 참모와 일부 내각을 교체하는 선에서 수습 방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