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EBSlang)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민은서(41)씨는 3년 이상 영어를 공부한 아이가 ‘Hello?’ ‘How are you?’ 수준의 대화 정도만 구사한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금치 못했다. 영어 동화책은 곧잘 읽고, 문장을 읽으면 어떤 의미인지 파악하고 있지만 정작 입 밖으로 나오진 않았던 것. 민씨는 아이가 영어학습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다.

많은 학생들이 영어를 어릴 때부터 교육받지만 정작 의사소통엔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 실제 EBSlang(EBS랑)에서 초등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원어민과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답한 비율은 4.2%에 불과했다.

EBSlang에서 초등영어목표달성(초목달)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한정림 강사는 “자연스러운 영어 구사를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와 연결 고리를 찾으려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며 “문화를 체험하며 아이의 관심을 유도해 학습 동기(motivation)를 유발한다면, 아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자세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EBSlang은 다가오는 할로윈데이를 맞아 마녀나 유령, 해골, 박쥐, 그 외 수퍼히어로 등으로 분장해 파티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학습으로 연계하는 노하우를 제안했다.

◆유래를 짚어 보며 문화 이해하기

문화와 영어를 연계해 학습하기 전, 먼저 해당 문화에 대한 유래, 특성 등을 배우고 익힐 필요가 있다. 할로윈을 예로 들어 보자. 할로윈(Halloween) 관련 이미지를 보면, 해골, 마녀, 유령, 거미, 박쥐, 무덤 등 무시무시한 것들이 많이 보인다. 왜 이렇게 무서운 이미지들이 보일까? 할로윈의 유래를 보면 이해하기 쉽다.

한 해의 마지막 날에 음식을 마련해서 죽은 사람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때 악령들이 해를 끼칠까 두려워서 사람들이 자신도 악령처럼 보이도록 분장을 한 것이 할로윈 분장 문화의 시작이다. 서양의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호박에 눈·코·입을 파서 호박등(잭오랜턴, Jack-O'-Lantern)이라는 등을 만들고, 검은 고양이나 거미 등 할로윈을 상징하는 각종 소품들로 주변을 꾸미는 한편, 유령이나 해골, 마녀, 박쥐, 좀비 등으로 분장해 거리를 활보한다. 이처럼 할로윈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방면의 요소를 갖춘 만큼, 영어 학습과 연계하기에도 좋다.

◆문화를 체험하며 관용적 표현 배워보기

할로윈과 연계해 가족이 모두 모여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흥미로운 활동들을 진행해 보자. 영미권 문화인 할로윈을 체험하는 과정은 아이들이 영어 표현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기에도 좋고,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할로윈 때는 ‘Happy Halloween!’이라고 인사해 보자. 할로윈에 쓰는 인사말 표현인데, 마치 ‘Merry Christmas’와 같이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이므로 알아 두면 유용하다. 아이가 가족들에게 ‘trick-or-treat(과자를 줘, 안 주면 장난칠거야)’라 말하며 사탕이나 초콜릿을 받는 활동은 어떨까. 실제 서양에서는 어린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복장을 입고, 분장을 해서 이웃집을 친구들과 같이 찾아다니면서 사탕, 초콜릿 등을 얻는 풍습이 있다. 문을 두드리고 ‘trick-or-treat’이라 외치면, 이웃들은 미리 준비해 놓은 사탕, 초콜릿, 과자 등을 나눠주는 것이다.

◆실제 만들어도 보고 꾸며도 보기

가족들과 ‘호박등(Jack-O’-Lantern)’을 함께 만들어 보는 것도 흥미를 유발하기에 도움이 된다. 잘 익은 커다란 주황색 호박을 속에 씨를 빼내고, 무서운 얼굴을 만들어, 그 속에 촛불을 켜서 만든 호박등(Jack-o-Lantern)을 집 앞에 놓고 장식을 하는 것이다. 할로윈에만 하는 ‘사과 건지기 놀이(Apple Bobbing)’도 체험해 보자. 잘 익은 사과를 넣고, 손은 사용하지 않고, 입으로 사과를 물어서 건져내는 것으로, 사과가 풍부한 계절임을 활용한 놀이다.

그 할로윈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단어들을 미리 익혀 둔다면 할로윈을 즐기기에도 좋다. 검은 고양이(Black Cat), 박쥐(Bat), 거미(Spider), 유령(Ghost), 좀비(Zombie), 마녀(Witch), 호박(Pumpkin), 해골(Skeleton) 등은 대표적인 할로윈 단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