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출처: 연합뉴스)

새누리 대국민사과·우병우 사퇴·최순실 관련자 전원사퇴 요구
“사과조차 없이 대통령에 특검 임명하라는 코미디에 국민 분노”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새누리당의 사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 등 3대 선결요건을 내걸고 ‘최순실 특검’ 협상 중단을 선언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현재 새누리당과 걸고 있는 모든 협상을 다시 생각해보겠다”며 “3대 선결조건이 먼저 이뤄져야만 우리도 협상을 생각해보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어 “첫째 새누리당의 대국민 석고대죄가 이뤄져야 하며, 둘째 우수석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 셋째 최순실 부역자의 전원사퇴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렇게 해서 청와대와 정부와 집권당이 먼저 사죄하는 마음으로 국민의 상처를 이해하고 국정위기를 수습하려는 자세를 보인다면 우리는 적극적으로 새누리당과 마주하고 정국 정상화를 협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협상 중단을 결정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추 대표는 “야당은 국가정상화에 적극 협조할 것이지만, 우선 정부여당이 해야 할 최소한의 선결조건이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녹화 사과’를 통해 봤듯 현재 상태에 대한 (여권의) 상황인식이 너무 안이하며, 최순실 인터뷰를 보면 꼬리자르기 시도한다는 걸 국민이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또한 문제의 핵심인사들이 여전히 큰소리를 치며 활보하며 국정을 쥐고 있다. 국정의 맥을 틀어쥐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이 책임감을 운운하면서 청와대 비서진의 사퇴를 가로막고, 허수아비 총리가 장관을 모아 국정정상화 간담회를 갖고, 최순실 부역의 공동책임자인 새누리당이 한마디 사과조차 없이 여야 협상장에 나와 조사에 협력해야 할 대통령에게 특검을 임명하라고 하는 코미디 같은 현상을 보고 국민이 다시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